강점 기반 팀빌딩을 위해
리더에게 필요한 3가지
1. 관찰
팀장은 여러 상황에서 팀원의 강점,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업무 진행시 역할
: 분위기를 리드하는지, 목표한 바대로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유도하는지, 조용히 해야 할 역할에 집중하는 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방식
: 같은 업무라도 소통하는 방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소수와 깊게 친해지는 방식인지, 모든 사람과 쉽게 소통하는 방식인지 등에 따라 업무를 접근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2. 강점, 성향 분석도구
: 시중에 있는 여러 도구를 통해 팀원의 성향, 강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CliftonStrengths
: 갤럽에서 만든 강점 기반 프로그램입니다. 34가지나 되는 강점을 통해 나의 강점을 다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 개인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합니다. 각각의 유형에 따라 적합한 직무, 우리 조직에 맞는 조직문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DISC
: 팀 내 구성원 간의 대인관계를 파악하고, 각 구성원의 행동양식에 따라 팀 내 역할 분배 및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제시합니다.
3. 경청의 기술
듣는건데 무슨 기술이 있어? 잘 든는데도 기술이 있고 훈련이 필요합니다.
1) 개방적인 태도
: 팀원이 말하는 내용에 개방적인 태도로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가졌던 팀원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 없이 의견을 들어주고, 존중해야 진짜 의사소통이 이루어집니다.
2) 질문하기
: 팀원의 마음속 생각을 듣기 위해서는 질문하기가 중요합니다. 단순한 예/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보다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팀원의 생각을 들어낼 수 있도록 합니다.
3) 공감하기
: 팀원의 생각이나 의견에 공감하면서 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오해줄이기
: 팀원과의 대화에서 오해할 단어나 맥락이 생긴다면, 이해한 바를 팀원에게 다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감정소모, 불편한 감정을 제거해야 진정한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습니다.
5) 비언어적 표현 파악하기
: 팀원의 말 외에도, 표정, 목소리, 몸짓 등 비언어적 표현으로 본심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리더 스스로 던져야 할 질문
☑ 우리 팀원의 성향과 강점을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잘 이해하고 있는가?
☑ 우리 조직은 조직의 성장을 위해 강점 기반의 업무수행을 지지하는가?
☑ 팀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는가? 경청하는 척을 하지 않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