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태어난지 10일이 지났네요 🫢 첫째보다 둘째나오면 100배 힘들단 이야기를 하도 많이 들어서 걱정했는데 아직 신생아라 잘 버티고 있습니다.
문제는 시간인데요,. 첫째가 하원할 때쯤엔 칼퇴하고 집으로 출근(?!)을 합니다. 의도치 않게 9 to 6를 지키고 있는 요즘이네요.
그렇기에 에너지 관리에 대한 니즈가 어느때보다 큽니다. 하루에 쓸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듯 우리의 에너지도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오늘은에너지관리와관련한저의생각을공유해볼게요.
수면시간 최적화하기
여러분의 수면시간은 얼마인가요? 적게 자는 것이 미덕이라는 생각으로 4-5시간을 자며 피곤을 달고 사시지 않으셨나요? 혹은 ‘나는 7시간은 무조건 자야해’ 나만의 기준을 두고 철저히 수면시간을 지키셨나요?
저는 후자 타입인데요, 최적의 수면시간을 찾기위해 저 스스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4시간 자보며 일하기도 하고 6시간, 7시간, 8시간 구분해서 자보기도 하고요. 테스트를 하며 체감한 건 두가지였습니다.
하나는 절대적인 수면시간입니다.
6시간 이하로 자는 날에는 오후 에너지가 엄청 떨어지지 않더라고요. 최적의 수면 시간은 7시간이었는데요, 오히려 8시간 넘게 자는 날은 활력이 떨어져 오후가 되면 졸음이 계속 왔었어요.
다른 하나는 수면에 드는 시간입니다.
첫째를 재워야하다보니 함께 저녁 9시 혹은 10시에 잠들곤 했는데요, 덕분에 새벽 4-5시에 기상해 아침운동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어요. 가끔 영화나 예능을 본다고 12시, 새벽 1시가 넘어 자는 날이면 다음 날 숙취처럼 몸이 무겁고 쳐지는 게 느껴졌습니다. 저녁 11시가 되면 내일을 위해 무조건 자러 가는 걸 철칙처럼 삼고 있습니다.
✅ 나의 에너지레벨을유지하기위한수면시간은 몇 시간인가요?
✅ 에너지 레벨을 높이기 위해 몇 시에 잠드는 게 최적일까요?
초고성과자의 비밀: 생물학적 황금시간대
생물학적 황금 시간대는 <시스템의 힘>의 저자 쌤 카펜터가 고안한 개념인데요, 생물학적 황금 시간대는 내가 가장 집중이 잘되며 에너지가 충만한 시간을 뜻해요.
저에겐 출근 후인 9시 30분부터 12시까지가 생물학적 황금시간대입니다. 이 시간대를 확보하는게 저 개인에겐 너무나 중요한 일입니다. 왠만하면 외부미팅과 접촉도 끊고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제 주변에도 보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황금시간대가 다 다르더라고요. 오전이 많긴 하지만 새벽이나 늦은 저녁시간대가 황금시간대라는 분도 있으셨어요.
✅ 여러분에겐 언제가 생물학적 황금시간대인가요?
✅ 생물학적황금시간대에나혹은우리팀은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오후도 오전처럼 일하기위한 에너지 레벨 관리법
오전에 집중을 하다보면 점심을 먹은 후에는 나른해지기 마련입니다. 저는 점심 직후, 그리고 오후 4시가 가장 일하기 취약한 시간입니다. 떨어지는 에너지를 어떻게 끌어올릴까 많은 고민을 했어요. 몇 개월 전만 하더라도 커피믹스를 매번 타먹거나 간식을 먹으며 혈당을 채웠습니다. 최근 그런 방식이 에너지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는 걸 인지하곤 방식을 바꿨어요.
하나는 점심 먹은 직후에 가벼운 산책을 하고 낮잠을 자는 겁니다. 쪽잠을 잘 자는 스타일이라 10분짜리 유튜브 영상을 틀고 낮잠을 매일 자는데요, 낮잠을 잔 날과 외근으로 낮잠을 자지 못한 날을 비교해보면 엄청난 차이를 체감합니다.
다른 하나는 활력이 떨어지는 오후 4시쯤에는 계단을 일부러 오르고 내리고 스쿼트를 20개씩 4-5세트를 합니다. 몸을 움직이면 쳐져있던 에너지가 다시 생기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실제로 산책과 같은 신체활동은 혈류를 증가시켜 근육과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분을 좋게 해주는 엔돌핀도 만들어주고요. 업무를 하다보면 알게 모르게 쌓여있던 스트레스도 간단한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하루의 시간대별로 여러분의 에너지 흐름도를 그려보세요. 언제 나의 에너지가 낮고 높은지 말이죠.
✅ 에너지 레벨이 낮은 시간에는 어떻게 에너지를 높게 유지할 지 나만의 방법을 찾아보세요.
Tip. 아로마 향도 도움이 된답니다. 감귤류(레몬, 오렌지 등)의 상큼한 향은 활력을 주며 흐릿했던 머리에 각성효과를 준답니다.
'작은 조직 환경세팅' 브런치 연재합니다! ✍️
예비/초기 창업가, 10인 이하 작은 조직을 대상으로 브런치 글을 연재하고 있어요.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